본문 바로가기

Activity/네이버 부스트캠프 5기 (AI Tech)

[Naver Boostcamp AI Tech 5기] 5주차 학습정리 및 회고 : 완벽하지 않아도 끝까지 가보는거야 🥹

728x90
반응형

 

주간 학습정리

Keyword: CTR, Wide&Deep, DeepFM, DIN, BST, MAB (Greedy, Epsilon-Greedy, UCB), Thompson Sampling, LinUCB

 

 


 

 

주간 개인 회고

Fact (사실: 무슨 일이 있었는가?)

  • 월요일에 코테 스터디로 각각의 코드 리뷰를 했는데,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었고, 어느 부분을 내가 더 개선하면 좋을지 알 수 있었다! 각자가 코드 짜는 스타일도 다르다는 것이 신기했다!
  • 화요일에 이고잉님의 두 번째 깃헙 특강을 들었는데, 혼자 공부할 때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던 개념들을 아주 자연스럽게 물흐르듯이 쉽게 머리에 넣어주고 실습까지 하도록 해주셔서 재밌고 유익했다! 
  • 수요일에 논문 리뷰 스터디에서 내가 리뷰한 논문을 발표했다! 또 나름 열심히 + 꼼꼼히 읽고 피피티로 참고 자료도 열심히 만들어가면서 준비했는데, 팀원분들 모두가 잘 들어주시고 정리도 잘했다고 칭찬해주셔서 너무 기뻤다 우하하
  • 부캠 라디오에 사연 신청을 했는데, 내가 신청한 사연이랑 신청곡이 나와서 신나고 은근 재미있었다 >.<
  • 이준원 마스터님의 마스터 클래스를 들었다! 내가 너무 한 분야로만 집착적으로 생각하지 않고, 일단 지금 공부하는 건 공부하되 유도리 있게 차후 일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고 느꼈다!
  • 구인구팀을 위해서 나를 소개하는 노션 페이지를 작성하고, 포폴 페이지를 조금 정리했는데 . . 내가 상품이 된 것 같아서 그렇게 기분이 좋지 않았다 . .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나의 부족한 면이 보여서 좀 아쉽고 자극되는 부분들도 있었다 !
  • 금요일 스페셜 피어세션 때 다양한 캠퍼님들을 만났다! 다들 정말 다양한 도메인에서 다양한 공부를 하다가 자신의 열정을 따라 부캠에 오게 되었는데, 각각의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고 나도 덩달아 열정이 샘솟는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! 캠퍼님들도 모두 유쾌하신 분들이었어서, 여태까지 했던 스페셜 피어세션 중에 가장 즐거운 시간이었던 것 같다!
  • 게더타운에서 팀원들이랑 같이 노래 틀어놓고 우리팀만의 부캠 라디오를 즐기면서 모각공을 했다! 각자의 음악 취향도 알게 되었고, 좀더 부드러운 환경에서 수다도 떨 수 있다보니까 프로젝트 아이디어도 유연하게 나왔다!
  • 이번 주의 기본과제를 풀면서 잘 모르겠는 부분을 챗지피티한테 물어봤는데, 결국 챗지피티가 틀렸고 내가 손으로 차원계산해가면서 풀은 게 맞았다 우하하 

 

 

Feeling (느낌: 무슨 느낌이 들었나?)

  • 지난 주보다 배우는 분량은 적은 것 같지만, 난이도가 훠어얼씬 어려워서 분량이 오히려 많으면 많았지 전혀 적다고 느껴지지 않았던 것 같다
  • 지난주부터 배운 내용을 조금씩 나의 언어로 차곡차곡 정리중인데, 시간과 품이 엄청 많이 든다! 하지만 그만큼 나의 언어로 다시 정리할 때 훨씬 이해가 잘 된다는 느낌을 받았다!
  • 모르는 내용들을 용기내서 다 팀원들이나 슬랙에 물어보았는데, 다들 너무 잘 대답해주셔서 기뻤다! 나혼자 끙끙거리면서 생각하는 것 보다도 좋은 팀원과 동료들이 있으면 기꺼이 물어보고 공유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! 

 

 

Finding (배운 점: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나?)

  • 나만 힘들지 않다! 나만 힘들고,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잘 해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나만의 착각이다!
  • 이고잉님 강의는 짱이다 . . . 나중에 생활코딩 홈페이지에 가서 Docker 강의도 들어야겠다 갓고잉갓고잉갓고잉
  • 매번 모든 면에서 최선을 다하려고 잘하려고 하는 것은 생각보다 더 힘들다! 초반에 이렇게 하다가 진을 빼느니, 일단 끝까지만 간다는 생각으로 커리큘럼을 따라가보도록 노력하자!
    (( 김희애 배우님이 끝까지 남는 사람이 독한 사람이라고 하셨다 . . . ! 😌😌)
  • 팀원들끼리 mbti를 이야기하다가, 내가 J 라고 하니까 안그래도 내가 은근한 강박이 있는게 보였다고 하셨다..! 나름 잘 (?) 숨기고 있었다고 생각했는데, 그닥 효과는 없었던 것 같다..ㅎㅎ 그냥 숨길 생각하지 말고, 있는 그대로를 드러내면서 이로 인한 나의 장점을 팀 활동에 잘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!

 

 

Future action (향후 행동: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?)

  • 하루 한 끼는 샐러드! : 부캠에 열심히 참여하고 공부하느라 (^^~...) 운동량은 줄고 먹는 양은 늘어서 체중이 불었다 . . 이제 하루에 한 끼는 샐러드로 먹어야겠다
  •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배운 내용들을 나의 언어로 잘 정리해서 업로드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!
  • 채용 공고를 살펴보니까 클라우드 환경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, GNN, MAB 모델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정리할 수 있었다! 이 부분들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공부를 하도록 해야겠다!
  • 포폴을 한 번에 정리하려고 하지 말고, 조금씩 자주 수정하는게 좋은 것 같다! 포폴을 2~3일에 한 번씩 수정하고 업데이트 해줘야겠다!

 

 

Feedback (피드백: 앞서 정한 향후 행동을 실천해본뒤, 이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?)

  • MLOps () : 사실 RecSys 커리큘럼 따라가기가 너무 벅차서 따로 MLOps 공부를 못했는데, 멘토님이 MLOps 를 주제로 멘토링 시간을 준비해주셔서 덩달아 조금이라도 공부해서, 지난주의 행동 목표를 어느정도 달성하게 되었다 희희
  • 긍정적인 감정 (O) : 팀원들과 부캠의 다양한 컨텐츠덕분에 부정적인 감정들이 지난 주보다 잘 케어된 것 같다! 앞으로도 긍정적인 감정을 토대로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!
  • 매일매일 스트레칭 () : 궁금한 부분이 생기면 계속해서 파보고 탐구하는 습관을 유지하려고 한다! 그래도 모르겠으면 팀원들이나 슬랙 채널에 꼭 질문한다! ! ! 하하하! ! ! 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