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Activity/네이버 부스트캠프 5기 (AI Tech)

[Naver Boostcamp AI Tech 5기] 4주차 학습정리 및 회고 : 본격적인 RecSys 공부와 성장

728x90
반응형

 

주간 학습정리

Keyword: Data Visualization, RecSys, CF, MF, Item2Vec, ANN, NCF, AutoRec
  • seaborn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방법과 극좌표계, 파이차트 등의 시각화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, 인터랙티브 시각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웠다
  • 추천 시스템의 기본적인 개요와 성능 측정 방법, 대표적인 모델인 인기도 기반 모델에 대해서 배웠다
  • CF 필터링의 기초와 memory-based CF, model-based CF의 차이에 대해서 알고, memory-based CF 안에서 user-based model과 item- based model의 차이 및 유사도 계산 방법에 대해서 배웠다
  • Word2Vec를 기반으로 한 Item2Vec에 대해서 배우고, 벡터 간 근접 이웃을 근사적으로 구하는 ANN에 대해서도 배웠다
  • 이어서 통계적인 계산 기반이 아닌, 딥러닝을 이용한 추천 모델인 NCF와 NMF, Youtube Recoomendation system, AutoRec에 대해서 배웠다

 

 


 

 

주간 개인 회고

Fact (사실: 무슨 일이 있었는가?)

  • Data Visualization 파트 학습을 끝마치고, 도메인(RecSys) 별 학습을 시작했다 → 위 '주간 학습정리' 참고
  • 도메인별 학습을 이번주차에 시작한 것 치고는 단기간에 폭발적인 양을 배웠다
  • 매일 아침 9시에 팀원들과 다같이 코테 문제를 풀거나, 알고리즘 공부를 하거나, 기본 과제를 풀었다
  • 화요일에 통째로 이고잉님의 깃헙 특강을 들었다
  • 수요일에 팀 논문 스터디를 했고, 팀원분과 함께 준비한 'Item-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s' 논문 리뷰한 내용을 발표했다
  • 수요일에 부캠살롱이 열려서 생산성 앱 추천, 진로 탐색, 외부 경진대회 세션에 참가해서 여러 캠퍼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
  • 부캠살롱에서 관심있던 도메인인 '광고추천' 분야에서 일하다가 더 공부하려고 부캠에 오셨다는 분을 만나게 되어서, 커피챗을 요청했고 ! ! ! 흔쾌히 승낙해주셔서 오늘(금요일) 게더타운에서 커피챗을 나누었다
  • 목요일에는 팀별 멘토링을 진행했고, 엔지니어링 인터뷰 과정에 대해서 배우고 간단하게 면접 연습도 해봤다
  • 목요일 저녁에는 안수빈 마스터님의 마스터클래스를 들었다
  • 목요일부터 기본과제 풀이를 시작해서 숨가쁘게 잠을 줄여가며 금요일 오후에 풀이를 완료했다
  • 금요일 점심에는 원오원 멘토링을 진행했고, 다음 원오원 멘토링까지 포트폴리오를 정리해오기로 했다!
  • 금요일 오후에는 스페셜 피어세션을 통해 여러 캠퍼분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→ 이야기를 나누면서 앞으로의 프로젝트 방향과 도메인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
  • 금요일 저녁에는 오피스아워로 과제 내용과 코드를 리뷰하는 특강을 들었다

 

 

Feeling (느낌: 무슨 느낌이 들었나?)

  • 요즘 하루하루를 꽉 채워서 밀도높게 지내느라 (팀원분께 배운 표현) 5일을 15일처럼 처럼 살고 있는 것 같다. 
  • 너무 바쁜데, 소화해야 할 내용은 너무 많다보니까, 강의를 새로 들어도 나의 언어로 정리해볼 시간이 없어서 아쉬웠던 것 같다.
  • MLOps 쪽을 준비하면 좋지만, 내 역량이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! 다 까먹어버린 SQL부터 차근차근 다시 공부해야할 것 같다
  • 그냥 내가 생각하고 공부한 바를 정리해서 올리는 블로그인데,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 같아서 '' 도대체 왜 . . . ? ' 라는 생각이 들었다
  • 팀원들과 두런두런 속마음 이야기를 하면서 정서적인 측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는데, 요즘 생각이 많던 나에게 도움이 되는 말들을 많이 들을 것 같아서 위안과 도움이 된 것 같다
  •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부스트캠프라는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! 이번에 좋은 캠퍼분과 커피챗을 할 수 있었던 것 처럼, 이번 기회에 연결되고 만날 수 있는 사람들과 가능한 부드럽고 끈질기게 연결되어 있어야 겠다.

 

 

Finding (배운 점: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나?)

  • 매일매일이 바쁘다보니까 그만큼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. 둘 중에 하나라도 균형이 맞지 않는다면,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이상이 오는 것 같다.
  • 어려움은 성장이다 → 쉽거나 익숙하면 성장하지 않는다. 지금 고통스럽거나 힘들어도, 결국 견뎌내고 지나보냈을 때 돌아보면 성장해있게 된다
  • 누구나 자기파괴적인 생각을 한다!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기반으로 나의 성장에 집중하는 것이 나를 건강하게 만든다
  • 광고 추천 시스템 분야에 대해서 공부할 게 많다! 캠퍼분이 알려주시고 전해주신 내용들을 잘 정리하고 기억해둬서 꾸준히 되새기고 공부해야 겠다

 

 

Future action (향후 행동: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?)

  • MLOps 분야와 광고 추천 시스템 분야에 대해서 조금씩 공부하고 정리해서 블로그에 백업해놔야겠다
  • 매일매일 있었던 좋은 일들을 되새기며 긍정적인 감정에 집중해야겠다
  • 공부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허리랑 어깨가 뻐근하다 . . . . 매일매일 스트레칭을 해줘야겠다

 

 

Feedback (피드백: 앞서 정한 향후 행동을 실천해본뒤, 이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?)

  • 배운 것들을 나의 언어로 정리 (X) : 이번 주에 너무 바쁘고 시간이 없어서 공부한 내용을 다시 정리하지 못했다.. 주말에 시간을 내서 다시 복습하고 정리해야겠다!
  • 방향성과 긍정적인 감정 (△) : 방향성은 멘토님과 팀원들을 통해서 다잡고 있고, 긍정적인 감정은.. 잃어버릴 뻔 했지만 이것도 팀원들 덕분에 다잡을 수 있었다!! (우리팀 다시한번 더 최고.. 😭🔥❤)
  • 파보면서 공부 및 슬랙에 질문하는 습관 (O) : 궁금한 부분이 생기면 계속해서 파보고 탐구하는 습관을 유지하려고 한다! 그래도 모르겠으면 팀원들이나 슬랙 채널에 꼭 질문한다! ! ! 하하하! ! ! 

 

 

728x90
반응형